인공눈물 따가움, 이렇게 쓰면 눈건강 나빠져요!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과 시력 교정술을 받은 분들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이 있으시죠? 혹시 인공눈물 따가움을 느끼신 경우가 있으신가요?
인공눈물은 우리 눈에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주고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의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눈물을 넣을 때 눈이 따가울 수 있는 경우 눈 건강에 안 좋은 신호라고도 합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인공눈물 따가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공눈물 따가움 이유와 효과적으로 인공눈물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인공눈물 따가움 그 이유는?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따가움의 가장 흔한 경우 중 하나로는 아침에 인공눈물을 넣었더니 눈이 따끔하다는 분들은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으시거나 라식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눈이 많이 건조하거나 불편한데, 이 때 인공눈물을 넣게 되면 따끔한 증상이 생깁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세수를 하고 나서 혹은 건조한 피부에 스킨을 발릴 때 일시적으로 따끔함을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나에게 안 맞는 인공눈물 사용 시
또한 인공눈물 따가움의 원인은 인공눈물에도 사람마다 눈의 특성에 맞는 인공눈물의 종류가 있는데요,
인공눈물은 성분의 차이에 따라 그 분류가 정해지고, 인공눈물을 투여할 때 해당 성분이 본인과 맞지 않는 경우 따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원래는 인공눈물 따가움이 없었는데,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하셨을 때 따끔함을 느끼신다면 해당 인공눈물은 자신과 맞지 않는 종류의 인공눈물이므로 다른 것으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거의 대다수가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있으실텐데, 일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 빠른 시간 안에 사용을 해야 하며 세균 감염이 쉽게 되기 때문에 하루 이상 경과했다면 즉시 폐기하셔야 합니다.
각막 상처가 났을 경우
눈이 떠 있는 상태는 눈이 외부에 노출된 상황을 의미하며, 깜빡일 때는 눈이 눈꺼풀에 의해 쓸리게 됩니다. 만약 각막에 상처가 날 경우 눈커풀을 깜빡일 때 따가움을 느낄 수 있고, 인공눈물을 넣었을 때도 따가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인공눈물 따가움이라는 생각으로 인공눈물을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눈물 따가움 증상의 또 다른 경우는 인공눈물 사용시의 부주의에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효과적인 인공눈물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공눈물 효과적인 사용법 이렇게 하세요.
- 인공눈물을 넣을 때, 용기 끝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넣어야합니다.
눈의 흰자 부분에 투여하는 것이 검은 자위에 눈물을 떨어뜨리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 눈을 깜빡일 때 눈의 가장자리에 떨어뜨려서 안구에 흡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눈이 따가우신 경우가 아니라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
또한 인공눈물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일회용이 아닌 다회용 타입도 있습니다.
다회용 인공눈물은 소량의 방부제가 들어있어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각막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하루에 6회를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시 미세플라스틱이 점안액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첫번째 방울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부제가 없기 때문에 당일 사용하고 남아도 폐기해야 합니다. 한 번 사용할 때 눈동자가 수용할 수 있는 양인 한두 방울만 점안하는 것이 효과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콘텍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렌즈와 안구가 진공 상태로 유지되어 렌즈가 눈에 밀착됩니다. 그러나 이 때 일부 인공 눈물로 인해 각막 손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공눈물 따가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꼭 렌즈를 착용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인공눈물인지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인공눈물 따가움에 대한 원인과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 효과적인 인공눈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공눈물을 사용 할 때 눈이 따가우면 인공눈물 종류를 바꿔보시거나, 각막 상처가 있을 수 있으니 지속적인 따가움을 느끼신다면 안과에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눈에 관련된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자주묻는질문
1. 인공눈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함을 완화하고 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통 눈에 1~2방울을 눈꺼풀 사이에 떨어트리거나, 필요할 때 눈에 뿌려 사용합니다. 또한,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인공눈물을 얼마나 자주 사용해야 하나요?
사용 빈도는 개인의 눈건강 상태와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눈이 건조하거나 불편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하되, 권장 횟수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인공눈물의 부작용이나 위험성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은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눈 부분에 가려짐, 따가움, 붉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4. 어떤 종류의 인공눈물을 선택해야 하나요?
시장에는 수많은 인공눈물 제품이 있으며, 눈의 상태에 따라 다른 제품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눈 전문의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5. 인공눈물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인공눈물을 보관할 때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할 때는 제조사의 지침에 따라 사용하고, 만료일을 확인해야 합니다.